기부를 통한 사연이 우리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 주기도 합니다.
요즘 새로운 기부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펀딩이 있습니다.
그러한 소셜펀딩 가운데 엔젤펀딩(http://www.angelfunding.co.kr)이 있습니다.
엔젤펀딩이 하는 소셜펀딩이 다소 생소하게 들리시는 분들이 많을 수도 있겠지만,
국내에도 이미 10여개의 소셜펀딩 사이트가 생겼고 엔젤펀딩도 새로운 플랫폼으로 개설되어
이미 누군가의 꿈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후원해 주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소셜펀딩(Social Funding)은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유용한 프로젝트를 홍보해주고 이러한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불특정 대중들에게
소액의 후원을 받는 방식의 커뮤니티입니다.
이러한 엔젤펀딩의 소셜펀딩은 수익성 투자와는 다르므로 무조건적으로
지원하는 기존의 기부와는 다른 새로운 투자와 기부의 중간 형태입니다.
엔젤펀딩은 공연을 기획하기 위한 프로젝트등록자를 모집하기도 하고
추진한 프로젝트에 목표액의 모금 성공시 기부금액에 따라 공연에 초대하거나,
기념품을 할인해 주는 방식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엔젤펀딩은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창작자들이 머릿속에 가지고 있지만
실행하기 어려웠던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엔젤펀딩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해당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광고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후원하는 후원자들은 자신이 직접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보람을 느낄수 있습니다.
엔젤펀딩의 이러한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이미 해외에서
본격화 돼 200여개 이상의 업체가 성업중이라고 합니다.
해외의유명사이트로
미국의 킥스타터 (www.kickstarter.com/), 인디고고(http://www.indiegogo.com/)등이 있습니다.
국내의 유명 사례로 박원순 서울시장님께서 소셜펀드를 이용한
선거자금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완성하게 이루어지는 소셜펀딩은
음악, 영화, 디자인 등 문화창작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