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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쇼핑몰 키워드 광고 노하우 말씀드릴께요
쇼핑몰운영자정보 > 상세보기 | 2013-12-27 02:27:12
추천수 5
조회수   3,469

글쓴이

김정우

제목

의류쇼핑몰 키워드 광고 노하우 말씀드릴께요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의류쇼핑몰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구요

실제로 운영도 하고 있는 1입니다.

 

쇼핑몰 창업하신분들 사입,배송,광고등 여러 가지에서 할일도 많고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네이버 애디스트 쇼핑몰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썼던 칼럼을 올려봅니다.

 

키워드광고 직접하시는 쇼핑몰 담당자나 대표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내 쇼핑몰에 맞는 대표키워드란?

대부분의 카테고리는 대표키워드의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패션쇼핑몰이 대표키워드에서 만족할 만한 효율을 얻는 경우는 정말 소수이거나 드문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패션쇼핑몰의 대표키워드라 여겨지는 키워드는 쇼핑목적이 아닌 정보성 검색인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의 예를 들자면 "여성의류" 또는 "여자옷" 등이 이에 해당하는 키워드로, 검색수가 높고 경쟁업체들도 굉장히 많은 키워드입니다. 검색은 많이 되지만 쇼핑몰에서 모든 연령과 모든 스타일의 상품을 판매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키워드들은 타깃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광고수익률이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짙죠.
현실적으로 키워드 광고수익률을 높여 매출을 발생시켜야 하는 광고주 입장에서 이런 키워드들은 일반적으로 대표키워드이나 각 쇼핑몰들이 주력하는 메인키워드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주력, 대표키워드로 삼아야 할까요? 계속해서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자면, 대부분의 여성의류 쇼핑몰은 명확한 콘셉트와 타깃층이 있습니다. 10대 여학생, 대학생, 20대 이상의 직장인 또는 미시족과 같이 연령대로 나누거나, 일반 캐주얼, 섹시, 오피스룩 등 옷 스타일에 따라 주력상품과 주 고객층을 구분하죠.
여기서 나오는 주력, 대표키워드가 "10대여성의류" 또는 "섹시원피스" 등입니다. 이 역시 노출량이나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이지만 여성의류 전체를 표현하는 키워드에 비해 실제 쇼핑몰에서 구매가 이뤄지는 구매전환율이 높고 입찰순위 경쟁도 심한 키워드들이죠. 아래 표는 이러한 대표키워드의 최근 조회수나 클릭비용을 나타낸 것입니다.

 

<표1> 여성의류 쇼핑몰 대표키워드의 현황

 

X





 

위의 표에서 보면 "여성쇼핑몰"이라는 키워드보다 20대라는 타깃이 붙은 "20대여성쇼핑몰"이 경쟁하는 업체수도 많고 클릭당 단가가 더 비싼걸 알 수 있죠. 어떤 키워드를 주력 대표키워드로 꼽을 것인지 대표키워드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부터가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대표키워드 중에서도 우리 쇼핑몰에 가장 많은 고객과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핵심키워드를 선정하고, 이를 주력해야 하는 대표키워드로 분류합니다. 저는 핑크기린이라는 여성구두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제 경우에는 ROAS(광고수익률) 500% 이상을 기록하는, 하루 평균 1건 이상의 구매가 이루어지는 키워드를 대표키워드로 정합니다. 그리고 ROAS 200% 미만의 대표키워드들은 과감히 미 노출시키거나 아예 Off 상태로 변경합니다. 대표키워드의 경우 검색이 많아 클릭수와 전환수가 높지만 그만큼 광고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운영하는 쇼핑몰의 최소 광고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면 세부키워드에 비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오히려 한 달에 3번 정도의 구매밖에 없지만 ROAS 가 500% 이상 나오는 세부키워드보다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런 대표키워드들은 대부분 쇼핑몰의 큰 변화가 있을 때까지 효율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키워드들은 더 이상 대표키워드라 칭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론 약, 때론 독이 되는 세부키워드

오랫동안 검색광고를 잘 운영해온 업체들은 대부분 운영하고 있는 세부키워드 수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만큼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효율 좋은 세부키워드들을 많이 발굴하고 확장해왔기 때문이죠. 하지만 무조건 세부키워드 수가 많다고 광고수익률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제 경험담을 하나 말씀 드리면, 실제로 검색광고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아 저를 찾아온 아동복 쇼핑몰 대표님 케이스인데요. 이 아동복 쇼핑몰 계정을 분석해보니 대표키워드는 물론이고 예산에 비해 효율이 나오지 않는 세부키워드들이 소진광고비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예산에 비해 노출량과, 유입량은 높았지만 세부키워드로 인해 1건 이상 전환이 나온 키워드가 5% 미만, 나머지 키워드는 대부분 회원가입이 없거나 체류시간도 10초 미만이었죠. 통상 검색광고 구매전환율이 1%인 의류쇼핑몰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는 100회  클릭 이상의 대표키워드들도 거의 없어 개선 방향 제시를 위한 제대로 된 리포트 분석도 어려웠죠. 이는 세부키워드가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만하고 예산과 연관성에 맞지 않는 세부키워드를 무분별하게 늘린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단 위에 제시한 케이스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세부키워드를 많이 확장해야 광고비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무분별한 세부키워드 확장에만 애를 쓰시는 경우를 너무도 많이 보았고, 그로 인해 검색광고 자체를 포기하는 쇼핑몰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세부키워드의 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대표키워드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전체 노출량과 유입수가 높아질 수 있죠. 하지만 당장 효율측정이 가능하고 문제점 분석과 개선을 해야 하는 의류쇼핑몰 같은 온라인 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쇼핑몰 검색광고를 운영해보신 광고주나 담당자라면 대부분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키워드, 광고수익률과 관리주기에 따라 나눠라

그런데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나누는 기준은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간단히 팁을 드리자면, 제가 운영하는 핑크기린은 광고수익률과 관리주기에 따라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나눕니다. 이렇게 분류하는 대표키워드는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이 높고, 이로 인해 품질지수도 자연히 높아져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광고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는 입찰 순위, TND(광고문안, 제목과 설명) 전략 등에 따라 하루하루 변동폭이 커 하루에 3번 이상 관리를 해야 하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반면 ROAS 500% 이상의 높은 효율을 가져오지만 노출량과, 경쟁업체수가 적고 전환수가 1개월에 3건 이하인 키워드는 세부키워드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순위나 입찰가 변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관리 주기를 일주일 또는 한 달 정도로 기준 삼으시면 됩니다.
실제로 핑크기린은 이와 같이 관리하면서, 일반적인 카테고리의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나눴을 때 보다 광고관리 시간도 훨씬 빨라졌고 광고수익률 또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나누는 방식은 예산이나 키워드 수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지지만, 위의 팁으로 제시한 내용은 주로 운용키워드 1000개, 월 500만원 이하의 키워드 계정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대표키워드는 비싸고 경쟁이 심해 광고수익률이 낮고 세부키워드는 저렴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아 많을수록 좋다고 말하는 검색광고 담당자나 마케터들이 많은데요.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과 광고컨설팅을 진행했던 업체들의 실제 관리 경험으로 볼 때 세부키워드만으로는 쇼핑몰의 성장을 위한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3개월 이상의 분석 리포트에서 보면 무분별하게 확장된 세부키워드가 광고수익률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비슷하게 운영되거나 처음 검색광고를 시작하신다면 세부키워드 비중을 총 검색광고 예산에 30% 이상이 넘지 않도록 조절하고 리포트를 통해 전환율 1% 이상의 효율키워드를 가치지기 하는 방법으로 운영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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